- kagronews
산양삼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산양삼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30일 ‘산양삼 산업육성 확대를 위한 연구협의회 및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협의회에는 산림청, 한국임업진흥원, 산양삼특구지정 지자체 관계관 등 20여 명이 참석하여 국내 산양삼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그에 따른 연구 전략을 소개하고, 산양삼 산업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연구협의회에서는 ▲고품질 산양삼 친환경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 ▲산양삼재배 부산물을 이용한 산양삼산업 발전 방안 ▲특별관리임산물(산양삼) 품질관리현황 및 선결과제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이어진 종합토의에서는 ▲산양삼을 활용한 산업육성 방안 ▲산양삼 품질관리를 위한 정책 및 연구방향 등의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산양삼 연구협의회는 특별 관리임산물인 산양삼을 대상으로 관련 정책, 경영, 관리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국립산림과학원이 주관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특히,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국내 산양삼의 우수성을 입증하고자 고품질 산양삼 생산을 위한 친환경 재배기술 개발 및 인삼과는 차별화된 유효성분 발굴 및 기능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산림약용자원연구소 전권석 박사는 “산양삼 기능성 연구를 활성화하여 국내 산양삼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산양삼 산업육성을 통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 개발로 산업화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선돈희 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