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gronews
“요리도 하고 꿀벌의 소중함도 배워요!”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에 따르면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집에서 아이들과 양봉산물을 활용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소개했다.
양봉산물은 꿀벌이 식물에서 꿀과 화분, 수지 등을 모아 생체에서 분비하는 물질이다. 꿀, 로열젤리, 화분, 프로폴리스, 밀랍 등이 있으며, 식품이나 다양한 식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이번에 소개된 건강요리법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꿀라임청, 간식이나 디저트로 활용할 수 있는 로열젤리베리젤리, 영양이 풍부한 감자화분바게트 샐러드, 한 끼 식사로도 제격인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 달콤하고 부드러운 밀랍꿀바나나구이 등이다.
꿀라임청은 깨끗이 씻은 라임을 얇게 썰어 준 후 꿀을 부어 고루 섞는다. 3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해서 먹는다.
로열젤리베리젤리는 시중에 판매 중인 젤리믹스를 이용하는데, 꿀과 블루베리, 로열젤리 등을 젤리믹스에 섞어 냉장고에 1시간~2시간 굳히면 완성된다.
감자화분바게트 샐러드는 으깬 삶은 감자에 마요네즈, 꿀, 땅콩, 건포도, 화분을 넣어 섞고 바게트에 크림치즈와 함께 발라 먹는다.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는 요거트에 꿀과 프로폴리스를 넣은 후 기호에 따라 견과류나 시리얼 등을 넣으면 된다.
밀랍꿀바나나구이는 벌집 꿀을 짜서 밀랍만 남긴 후 달군 팬에서 버터와 함께 녹인다. 녹인 밀랍에 꿀과 치즈를 조금 섞은 후 껍질을 벗긴 바나나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면 된다.
양봉산물 활용 요리와 관련해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꿀벌의 양봉산물로 만드는 건강 요리를 검색하면 된다.
이 책자에는 벌꿀 요리 11종, 로열젤리 요리 4종, 화분 요리 22종, 프로폴리스 요리 13종, 밀랍 요리 4종, 양념장 및 소스 14종 등 총 68종을 실었다.
아카시아꿀은 설탕과 달리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어린이와 노약자의 60%가 보균하고 있는 위궤양 원인균인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아브시스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잠사양봉소재과 우순옥 농업연구사는 “양봉산물 요리를 통해 꿀벌과 인간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영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