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연계 농·산·어촌 활성화 방안 발표
- kagronews
- 2019년 12월 5일
- 1분 분량
사회적경제와 농·산·어촌 관련 정책을 연계하여 농·산·어촌에 부족한 복지·교육·문화 등 서비스를 보완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안이 발표됐다.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농촌진흥청, 산림청은 5일 사회적경제와 연계한 농·산·어촌 활성화 방안(관계부처 합동)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는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경제활동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것으로, 농·산·어촌에 부족한 서비스를 보완하고 활력을 더하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각 부처는 그동안 농·산·어촌 활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지역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왔는데 농·산·어촌의 자원과 정책이 분절적으로 운영돼 효과가 제한적이었으며 지원 종료 후 지속가능성 문제도 제기됐다.
이에 관계부처가 협력해 농·산·어촌의 사회적경제 활동 사례와 각자 추진하던 지역 활성화 정책을 종합하고 연계해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사회적경제와 연계해 농·산·어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5가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농식품부와 관계부처들은 이번 방안에 포함된 사업들을 사회적 경제기업들이 활용하고 지역 주민들이 사회적경제 방식을 적용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역별 간담회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과제의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우수사례를 수시로 발굴하여 소개할 예정이다. <선돈희 기자>
Comments